2024년 6월 07일 금요일 개발일지 / 팀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해서

2024. 6. 7. 21:40나의 개발자 기록/본 캠프 개발 일지

2024년 6월 07일 금요일


What I did today

 

 

오늘은 각 분반별 특강이랑 숙련 주차 퀴즈 시험, 그리고 저녁 이후에는 컴퓨터 & GPU 아키텍처 특강이 있어서 팀 프로젝트 작업을 많이 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오늘 작업을 많이 못하는 만큼 최대한 할 수 있는 선에서 장비 아이템을 늘리는 일을 맡았습니다. 일단 현재 도구가 도끼 하나뿐이라 SO 데이터부터 늘리고 월드 상에 드롭 아이템으로 있을 수 있는 프리팹을 만든 뒤, 장착에서 쓰일 프리팹도 만들었습니다.

 

추가한 도구와 무기는 각각 곡괭이와 검인데, 곡괭이의 경우 돌을 캘 수 있고, 검은 싸울 때 대미지가 높게 들어가는 방식으로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도구의 공격이 원래 오른쪽에서 옆으로 치는 애니메이션이 하나만 있었는데, 곡괭이를 옆으로 치는 거는 이상하니까 에셋을 찾아보니 위에서 내려치는 모션도 있길래 바로 적용을 했습니다.

 

 

그다음에는 다른 아이템을 늘려주시는 팀원분이 철 광석과 금광석을 만들어 두셔서 저도 철과 금에 관련된 도구와 무기를 추가로 만들었습니다. 이 에셋에는 그런 게 따로 있지 않아서 포토샵으로 기존 아이콘에 색을 입혀서 스프라이트를 만들었고, 프리팹의 경우에는 Material을 복사해서 색을 변경하여 적용하는 방식으로 구현했습니다.

 

 

오후에는 마저 작업을 한 다음에 3시부터 기본 자료구조 - LL, Stack, Queue, Tree에 대해서 튜터님께서 예시를 들어 설명해 주셨는데요. 뭔가 몇개는 알 것 같은데, Tree 구조의 경우에는 코드 상으로 너무 어렵더군요. 튜터님의 강의 끝나고 나서는 숙련 주차 퀴즈 시험이 있었는데, 문제가 1인칭 Player의 마우스 움직임에 관련된 내용, 그리고 인터페이스와 TryGetComponent, 이미지의 fillAmount와 관련된 내용, Ray와 코루틴 등등 강의에서 배웠던 내용 위주여서 그런지 다 풀긴 했던 것 같습니다.

 

 

7시 이후에는 컴퓨터와 GPU 아키텍쳐 특강을 들었는데, 2진법과 16진법, 그리고 컴퓨터의 CPU, GPU, RAM, 하드디스크 등등 어떤 역할인지 얼추 알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강의가 끝나고 난 후에는 팀원분들과 작업했던 거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Develop에 Merge 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저번보다는 충돌이 적었지만, 문제는 여러 가지 버그와 작동이 안 되는 것 등등 여러 가지로 문제가 좀 있어서 간단한 것만 고치고 TIL 쓰면서 마무리했습니다.


주말에 해야할 일들

 

아무래도 얼추 완성이 되려면 주말에도 몇 가지 작업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일단 맡았던 작업 중에서 몇 가지 버그를 고치고, 인터렉션과 관련해서 코드를 좀 손봐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리소스 오브젝트에 애니메이션을 넣고 싶은 것도 있고, 사운드 관련해서 제가 작업을 맡았기 때문에 게임에 소리를 입혀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결과 보고서의 틀도 만들어 두는 등, 주말에 할게 많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