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05일 수요일 개발일지 / ReadOnly 애니메이션 이벤트 추가하는 법

2024. 6. 5. 21:16나의 개발자 기록/본 캠프 개발 일지

2024년 6월 05일 수요일


What I did today

 

 

오늘도 늘 똑같이 분반별 콘텐츠가 끝나고, 팀원분들이랑 다 같이 모여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오늘 어떤 작업을 할 건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 뒤 각자 맡은 역할을 구현하는 것으로 결정하게 됐고, 저는 어제 이야기했다시피 장비 장착과 관련된 작업을 맡게 되었습니다.

 

 

유니티 숙련 강의에서는 플레이어 1인칭 기준 장비 장착용 프리팹과 장비 장착만을 위한 카메라를 두어 해결했는데, 저희 게임이 탑 다운 뷰 게임이기 때문에 1인칭으로 보는 기준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아서 카메라는 따로 두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스크립트 내에서도 필요한 부분만 살린 다음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했는데, 여러 가지로 문제가 발생했었습니다.

 

 

일단 기존에 만들어 뒀던 클릭 이벤트에 해당 함수를 적용해봤더니, 그 함수가 여러 번 발생하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강의에서 하던 대로 애니메이션 이벤트를 사용해서 하는 것으로 결정하게 됐고, 애니메이션 이벤트로 해당 함수를 하려고 했으나 생각을 해보니 강의에서는 애니메이션이 도구가 기준이고, 저희가 만들고 있는 게임 에셋의 경우에는 플레이어가 기준이라 해당 함수를 플레이어 쪽으로 옮기는 것으로 해결을 했습니다. 그리고 ReadOnly 애니메이션인 경우 이벤트를 추가한다거나 수정하는 게 안되더라구요. 이에 대한 방법은 아래에 간단하게나마 적을 예정입니다. 그렇게 애니메이션 이벤트를 이용해서 Hit하는 부분도 완성을 하게 됐습니다.

 

 

오후에는 달리기에 코루틴을 사용해서 스태미너가 소비되게 끔 만들었고, 플레이어의 갈증을 해소해 줄 연못을 간단하게나마 만들었습니다. 그다음에는 JSON 2차 강의가 있었기 때문에 강의를 듣고, 저녁 시간 이후에는 팀원분들이 작업했던 거를 합치는 작업을 했는데, 최대한 안 겹치게 했음에도 충돌이 나서 조금 문제가 있었지만, 어떻게든 해결해서 각자 TIL을 쓰며 마무리했습니다.


ReadOnly 애니메이션 이벤트 추가하는 법

 

 

에셋을 사용하게 되면 애니메이션 중에 ReadOnly라고 되어 있는 게 많은데, 이걸 애니메이션 창에서 수정할려고 하면 ReadOnly라 그런지 이벤트 작업 자체가 되질 않는다.

 

 

이럴 때에는 프로젝트 창에서 해당 애니메이션 파일을 찾아가 인스펙터 창으로 수정을 해줘야 한다.

 

 

해당 애니메이션 파일을 찾았으면 위의 이미지 처럼 해주면 된다.

 

1. 이벤트를 추가한다.

2. 이벤트 위치를 조정한다.

(※주의※ : 시간 조절하는 게 애니메이션 창이랑 다른 것 같아서 애니메이션 창을 띄우고 시간 조절 해야 한다.)

3. 함수 이름을 입력 한다.

4. 해당 함수가 있는 스크립트를 넣는다.

5. 마지막으로 Apply 버튼을 누른다.

 

이러면 ReadOnly 애니메이션에 이벤트를 추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