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11일 화요일 개발일지 / 팀 프로젝트 회고

2024. 6. 11. 20:31나의 개발자 기록/본 캠프 개발 일지

2024년 6월 11일 화요일


어제 TIL을 못 올린 이유

 

 

어제 TIL을 쓰려고 했지만... 팀 프로젝트 마무리하느라 힘들어서 쓰질 못 했습니다. 못 다한 기능 만들거나 각종 오류와 버그를 고치거나 팀 프로젝트 결과 보고서 쓰는 등 여러가지 이유로 여유가 없었습니다. 그래도 이번 팀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한 것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이번 기회에 한번 팀 프로젝트 회고를 정리해보려 합니다.

 


이번 팀 프로젝트 4L 회고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주제와 선정 배경 및 기획 의도

 

팀원들 모두 다른 게임들 보다 "3D 서바이벌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었기 때문에 주제를 이렇게 선정하게 되었고, 탑 다운 느낌의 마인크래프트, 혹은 동물의 숲 등등을 벤치마킹하여 만들고자 하였다.


프로젝트 내용

 

 

서바이벌 게임이다 보니 기본적인 생존 요소나 다양한 아이템 등등 강의에서 배웠던 내용을 기반으로 설계를 하였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요소나 선택 기능들을 구현하였다.


 

프로젝트 역할

 

이번에 저의 역할은 플레이어의 이동과 생존 관리 시스템, 그리고 인터랙션(상호작용) 및 장착 도구 아이템 만들기, 사운드 적용하기 등등 다양한 역할을 맡았다.


4L 회고

 

좋았던 점

 
1. 서바이벌 장르의 게임 기획과 기능 구현에 도전한 점

 

 

2. 정보 검색을 통해 새로운 부분을 스스로 학습하고 구현한 점
3. 필수적인 기능을 모두 구현하여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은 점
4. 팀원들이 프로젝트에 기여한 점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점
5. ScriptableObject를 매니저에 넣어 확장성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현한 점
6. 강의에서 배웠던 내용들을 다양하게 활용해볼 수 있었던 점

아쉽거나 부족했던 점

1. 시간 배분을 적절하게 하지 못한 점
2. 게임적 완성도와 스크립트 유지보수에 어려움을 느낀 점
3. 서바이벌 장르의 게임 기획이 예상보다 더 많은 설계를 필요로 했던 점
4. 강의가 없는 건설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은 점
5.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사운드를 적용하지 못했던 점

이번 팀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점

 

1. 협업에 있어서 초반 설계가 중요하다는 점

 

2. 협업에 있어서 팀원들끼리의 주기적인 소통이 필요하다는 점

 

3. 3D 프로젝트에 있어서 새로운 도전과 방식을 알게 된 점

 

4. 구체적인 역할 분담을 나눈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 점


앞으로 바라는 것

 

 

앞으로는 배웠던 내용들을 더욱 잘 활용해보는 것과 팀원분들 혹은 튜터님들과의 소통을 자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주말에도 공부를 더욱 해야 진도를 따라잡을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앞으로도 열심히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