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5. 21. 23:38ㆍ나의 개발자 기록/본 캠프 개발 일지
2024년 5월 21일 화요일
오늘 있었던 일과 팀 프로젝트 현황에 대해서
오늘은 오전에 늘 하던 대로 수준별 분반 과제를 1시간 동안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몇 개는 기억났는데, 다른 문제들이 너무 어려워서 검색으로 찾아보고 이게 어떤 코드인지 이해하고 공부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끝나고 나서, 바로 팀 프로젝트 회의를 진행하려 했으나... 베이직 반의 강의가 무려 오전 시간 동안 했기 때문에 팀 프로젝트 회의를 진행하지 못했고, 저와 남은 팀원분들은 각자 어제 하던 작업이나, 캐릭터 무료 에셋 혹은 UI 무료 에셋을 찾아보는 등의 시간으로 보낸 것 같네요.
점심을 먹고 나서는 바로 팀 프로젝트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나온 결론으로는 다른 분들 같은 경우에는 각자 하던 작업의 보완이나 새로운 거를 도전하는 식으로 진행을 하셨고, 저는 어제 하던 스킬 작업의 E스킬 모션과 애니메이션 추가를 목표로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오후에 E스킬에 대한 작업을 하고, 5시에는 분반별 퀴즈를 푸는 시험이 있었기 때문에 다들 하던 작업을 잠시 멈추고, 퀴즈를 풀러 갔습니다. 문제가 알 것 같으면서도 너무 어려워서 많이 풀지는 못했습니다. 복습을 했어야 했는데, 팀 프로젝트에 몰빵 하느라 시간이 많이 없었습니다. 그래도 일단 아는 대로 풀었고, 다 풀고 나서는 저녁 시간이 되어 저녁을 먹으러 갔습니다.
그 후로는 기존에 하던 애니메이션 작업을 마저 진행했는데, 여기서 많은 어려움이 느껴졌습니다. 그래도 일단은 어떻게든 구현을 해서 위와 같은 결과물이 탄생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남아서 R스킬(궁극기)을 한 번 만들어 보려고 시도를 했는데, 이것도 Rigidbody의 충돌 밀림 현상 때문에 골머리를 앓아서 11시까지 작업을 했는데도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일단 오늘은 E스킬 작업에 대한 Truoble Shooting을 써볼까 합니다.
Trouble Shooting
첫 번째로 기존의 스프라이트 렌더러에 있는 스프라이트를 변경할 때 배열을 사용해서 스킬을 사용하면 양손을 잡고 무기가 뜨는 것을 만들려고 했는데, 스프라이트가 변경되지 않았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문제는 GetComponent를 사용하는 게 아닌 GetComponentInChildren을 사용했어야 했는데, 제가 그걸 모르고 계속 사용하다가 뭐가 문제였는지 몰라서 유니티 상에서도 넣어보고 했는데, 그래도 안되니 팀원분께 질문을 드려봤습니다. 팀원분께서는 컴포넌트를 유니티로 받아 왔는데 Start에서도 컴포넌트를 받아오면 안 되고, 애초에 GetComponentInChildren 사용해야 하는 문제를 일반 컴포넌트로 가져왔으니 안 되는 것이었습니다. 하여튼 팀원분 덕분에 이 문제는 해결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 문제로는 캐릭터의 회전을 애니메이션으로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서 큰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그러다가 Rotaion Tool을 발견해서 사용해 보니 그럭저럭 회전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만든 것이 바로 위에서 나왔던 결과물이었습니다. 이 문제들 외에도 궁극기를 만들다가 큰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데, 이 문제는 해결하고 나서 다른 TIL에다가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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