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22일 수요일 개발일지 / 끝나가는 팀 프로젝트와 제출해야 할 것들

2024. 5. 22. 21:29나의 개발자 기록/본 캠프 개발 일지

2024년 5월 22일 수요일


오전에 있었던 일

 

 

오늘도 9시부터는 분반별 과제를 진행했습니다. 유니티 입문 강의에서 스치듯 지나가 온 오브젝트 풀에 대해서 구현사항에 맞게 만들면 되는데, 저는 솔직히 뭔지 잘 이해가 되질 않아서 검색으로 풀까 생각하다가, 팀 프로젝트에 할게 많이 남아 있어서 남는 시간 동안 팀 프로젝트를 마저 만드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https://www.deviantart.com/eviscus/art/League-of-Legends-Garen-769245303

 

어젯밤에 급하게 추가했던 궁극기에 대해서 위의 궁극기 이미지를 애니메이션으로 활용하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의 느낌을 줄 중간 단계가 없어서 포토샵으로 직접 수정하여 만들었습니다.

 

위의 이미지 대로 중간 단계를 줄 장면을 만들고 유니티에서 애니메이션으로 일단 한번 적용해 봤습니다만... 이미지의 크기가 다르다 보니까 스프라이트마다 위치가 달라지는 현상이 생기더군요.

 

 

어떻게 해결할까 생각하다가, 이미지의 Pivot을 하나하나 적용해가면서 캐릭터의 기본 위치가 맞도록 커스텀해주었습니다.

 

 

그다음에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적용해 본 결과 궁 모션 애니메이션이 그럴싸하게 잘 만들어진 것 같아서 최종본으로 가져가는 걸로 결정하게 됐습니다. 


오후에 있었던 일

 

 

오후에는 사운드 조절 기능을 담당하시던 분이 너무 어려워하셔서 저도 해결하려고 했는데... 진짜 어렵더군요. 그래서 어떻게 하는지 제대로 찾아본 결과 SoundMixer 기능을 사용하면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고 하여 간단하게 적용해 봤더니 메인화면에서 사운드가 잘 조절이 됐습니다.

 

Raycast와 Collider를 설명하실 때 쓴 예시

 

그다음에는 오후 3시부터 스탠다드 반의 유니티 문법 활용 특강에 대해서 들었고, 강의 내용에는 코루틴을 사용하는 방법이나 Raycast에 대한 내용, 그리고 유니티의 ColliderRigidbody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있어서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강의가 끝난 후, 저녁 시간까지 얼마 남지 않아서 버그가 있나 찾아보던 중, E스킬을 사용했을 때, 잘 바뀌던 스프라이트가 안 바뀌게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스킬을 다 썼는데도 쿨타임이 도는 동안 애니메이션이 작동되는 버그도 있었는데, 도저히 해결이 안 되자 튜터님께 조언을 듣게 되었습니다.

 

 

튜터님께서는 처음에 스프라이트가 안 바뀌는 이유를 찾아야 한다고 하셔서 코드와 유니티 상으로 확인하신 다음에 아무런 문제가 없자 적용되는 스크립트의 업데이트 문에다가 Debug.Log를 사용해 무슨 문제인지 확인하셨습니다. 그랬더니 바뀌는 로직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어디선가 바뀌기 전으로 만들어버리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1차적으로 애니메이션에 문제가 있나 해서 애니메이션 컴포넌트를 꺼봤더니... 캐릭터의 스프라이트가 정상적으로 바뀌게 되어 애니메이션이 문제인 것을 확인하게 됐습니다. 이게 정확하게 뭐 때문에 그렇게 되는지는 알 수 없었으나 본래 E스킬의 애니메이션이 Rotation만 변경하는 것을 바꾸려고 했던 스프라이트를 넣는 방식으로 해결하게 됐습니다. 애니메이션이 작동되었던 문제는 Input System에서 사용하던 이름을 애니메이션 스크립트의 함수에도 사용하고 있어서 생긴 문제여서 이것도 바로 해결하게 됐습니다.

 

 

저녁을 먹고 난 후에는 팀원분들이랑 회의하면서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시는 분 한 명 하고, 시연 영상을 촬영하시는 분 한 명, 그리고 발표 준비를 하는 저와 프로젝트 ReadMe를 작성하시는 분으로 나뉘어 각자 제출해야 할 것들을 준비하고 정리하면서 오늘 하루를 마무리했습니다.


제출해야 할 것(리마인드)

 

 

일단 이번에 정리해야 하는 거나 제출해야 할 것들이 많았는데, 일단은 오늘은 작업을 다 끝내고, 코드 정리와 필요한 주석 처리 등등과 발표 연습에 대해서는 내일 다 하는 걸로 하고, 간단한 ReadMe를 작성했습니다. 내배캠에서 제출 해야할 것들은 프로젝트 소스 코드 ZIP으로 만들어서 제출, 그리고 결과 보고서 PPT, 조건에 맞는 항목을 갖춘 시연 영상을 제출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먼저 제출해야할 결과 보고서를 9시 넘어서도 제작하고, 결과 보고서를 바탕으로 발표 PPT를 준비했으며, 시연 영상 촬영을 준비하면서 하루를 마무리했습니다. 내일 코드 정리와 주석 처리가 끝나는 대로 자료를 모아서 제출하는 것으로 이번 팀 프로젝트도 끝이 보이는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