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14일 화요일 개발일지 / 개인 과제의 제출과 해설 영상에 대해서

2024. 5. 14. 21:10나의 개발자 기록/본 캠프 개발 일지

2024년 5월 14일 화요일


개인 과제에 대해서

 

오늘은 과제 제출까지 시간이 얼마 안 남았기 때문에 선택 과제 중에서 간단한 거 위주로 진행을 했습니다. 일단 제일 먼저 시간 표시 기능인데, 이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니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는 코드가 있어서 적용해 보았습니다.

 

public Text timeText;

private void Update()
{
    timeText.text = DateTime.Now.ToString("HH:mm");
}

 

텍스트에 반영할 변수와 DateTime.Now를 사용해서 현재 시간(HH(시간):mm(분))을 나타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다음에는 인게임 이름 바꾸기인데, 이거는 제가 만들었던 이름 입력창을 재활용하면 어떨까 싶어서 아래쪽에 UI를 만들고 버튼을 만들어 인게임 용으로 새로운 함수를 만들어서 적용했습니다.

 

 

참석 인원 UI의 경우 NPC가 없었던 점이나 시간이 없었던 관계로 넘어갔고, 인게임 캐릭터 선택도 이름 입력창과 마찬가지로 기존에 쓰던 창을 재활용해서 바꿀 수 있도록 적용했습니다.

 

 

그다음, 남은 시간에는 GitHub에 있는 ReadMe를 간단하게 정리하고, 과제 제출 시간이었던 12시가 되어 제출하고, 끝냈습니다. 점심 먹기 전까지는 불필요한 에셋 삭제나 GitHub 정리를 했고, 점심 먹고 난 후에는 과제 해설 영상이 올라올 때까지 지급받았던 강의를 마저 다 보게 됐습니다.


해설 영상에 대해서

 

 

저녁 시간이 지난 후에 저는 이번 과제에 대한 해설 영상을 보았습니다. 초반에는 벡터에 대한 정의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강의를 해주셨는데, 지금까지 벡터가 뭔지도 몰랐던 저로서는 굉장히 이해가 잘 되는 좋은 정보였습니다. 그리고 과제에 요구되는 사항인 캐릭터 움직이기나 마우스 따라가기 등을 단 2줄 만에 해결하셨는데, 이렇게 하신 이유가 이런 식으로 코드 짜면 안 된다는 걸 보여드리기 위해서 쓰셨다고 하네요.

 

그다음에는 기존 강의에 나왔던 내용들이라 넘어가셨고, 캐릭터 이름 입력 시스템과 선택 시스템에 대해서 하기 전에 Unity의 UI에 대해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UI는 기본 Canvas라는 오브젝트에서 만들어지고, 각 이미지들은 Rect Transform을 사용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앵커와 Pivot 개념이 나왔습니다. 튜터님께서 너무 잘 설명해 주셔서 어떤 애들인지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그다음에는... 캐릭터 입력 시스템과 선택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진행하려고 했으나, 9 to 9 시간도 지나고, 저녁을 먹질 못해서 여기까지만 하고 낼 다시 공부하면서... C# 복습과 지급받았던 강의에 대한 복습도 하려고 합니다.


앞으로의 계획

 

 

앞으로는 쉬는 날이나 주말에는 지금까지 봤던 강의 내용을 분석하고 정리하면서 코드에 대해 이해를 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C#에 대한 내용 복습이나 강의에서 사용했던 방식에 대한 복습 등등 제가 혼자서 응용하고 쓸 수 있게끔 만들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생각보다 많이 힘들긴 하지만, 게임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앞만 보고 달려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