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4. 15. 21:00ㆍ나의 개발자 기록/본 캠프 개발 일지
2024년 4월 15일 월요일
오늘은 드디어 본 캠프가 시작하는 날이여서 걱정 반, 기대 반으로 아침을 맞이했습니다. 그렇게 씻고 준비한 뒤 9시에 입실 체크를 하고, ZOOM을 통해서 OT에 참여했고, 총괄 매니저님께서 본 캠프 기간 동안 어떤식으로 진행하는지에 대한 것과 행정적인 것들 등등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른 매니저님께서 발제에 관련하여 설명을 해주셨는데요. 사전캠프 기간 동안 강의를 완주한 사람끼리 작은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공부가 좀 더 필요하신 분들은 각자 강의를 듣는 것으로 진행하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사전캠프 기간에 강의를 모두 완주했기 때문에 A반 1조로 배정 받았고, 거기서 사전 캠프 때 만나서 이야기 하셨던 분도 계셨고, 처음 뵌 분도 계셔서, 약간 어색한 감이 없지 않아 있었습니다. 그래도 서로 자기소개하면서 서로에 대해 조금씩 알게 되었고, 팀장을 정해야 했는데, 한 분께서 팀장을 맡아주셨습니다. 그 다음에는 월요일인 오늘 6시까지 완성해야 하는 팀 노션표 작성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노션표를 채워나갔습니다.
그렇게 정리하다보니 이번 미니 프로젝트가 4주 차 강의였던 르탄이 카드게임의 변경판인 '팀원 소개 카드게임'을 이번 주 목요일까지 만드는 것인데요. 저희는 팀장님께서 github를 통해서 유니티에 연동하는 방법을 알려주셨고, 유니티의 버전을 2022.3.21f1로 통일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일단은 4주차 강의 때 만들어 놨던 FindRtan을 바탕으로 미니 프로젝트에서 구현해야할 것들을 정리하면서 누가 어떤 기능을 담당할지 역할을 나누었습니다.
저는 이번에 '결과에 매칭 시도 횟수 표시'라는 기능을 맡게 되었는데요. 일단 처음에는 매칭 횟수를 표시해야하기 때문에 GamaManager 스크립트에 matchCount라는 변수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유니티에는 횟수를 표시해줄 텍스트를 만들었고, 이 텍스트를 적용시키기 위해서 resultText의 Text 타입 변수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오류가 뜨길래 무슨 문제인가 봤더니 텍스트는 UI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using 문구가 필요한데, 스크립트 상에 없어서 오류가 났습니다. 저는 바로 using 문구를 추가해 해결해주었고, update 문에다가 resultText.text = matchCount.ToString(); 형변환을 사용하여 텍스트에 적용시켰습니다. 그 다음 Matched 함수가 사용될 때마다 matchCount의 숫자가 1씩 증가해야하기 때문에 matchCount += 1; 를 Matched 함수 안에 넣어놨습니다. 그렇게 실행을 해보니 매칭 시도 횟수가 게임 상에 표시가 잘 되더군요.
이렇게 잘 확인하고 나서 저는 EndPanel을 추가해주었고, 기존에 있던 EndText는 "끝"이라는 문자만 남겨두고 리셋을 시켰고, 다시하기 버튼 추가와 기존에 만들어 놨던 resultText를 EndPanel 안에다가 넣고, "매칭 횟수 표시"라는 텍스트도 추가해서 마무리하였습니다.
제가 추가한 최종 스크립트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GameManager : MonoBehaviour
{
public GameObject endPanel;
public Text resultText;
public int matchCount = 0;
private void Update()
{
resultText.text = matchCount.ToString();
if (time >= 30.0f)
{
endPanel.SetActive(true);
}
}
public void Matched()
{
if(firstCard.idx == secondCard.idx)
{
if(cardCount == 0)
{
endPanel.SetActive(true);
}
}
else
{
}
matchCount += 1;
}
}
전체적인 내용 X
제가 추가한 스크립트만 표시
https://github.com/LuBly/A1SA/commit/2088628c10b14144f0fa122fcd51a85e3fecf6c1
저녁을 먹고나서 제가 추가했던 부분말고도 다른 것도 살펴보다가 다른 팀원분들이 맡으신 기능들을 보고 "이러한 기능들도 있구나"라는 생각도 들었고, 다른 분이 사용하신 코드들도 나중에 도움이 될 것 같아 따로 메모장에다가 옮겨서 기록해두었습니다. 그렇게 시간을 보내고나니 퇴실할 시간이 되어, 퇴실하기 전 조원분들과 이야기를 잠깐 나눠보고 오늘 하루 일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오늘 하루 본 캠프를 겪어보니 장정 12시간이라는 시간이 짧은 건 아닌데 뭔가 순식간에 지나간 것 같고, 생각했던 것보다 피곤한 하루였던 것 같습니다. 내일은 아침에 팀원분들과 한번 더 회의를 진행하고, 디자인이나 이미지 등등에 대해서 상의하고 프로젝트의 기반을 다져야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이것보다 더 피곤하거나 힘든일이 있겠지만, 팀원분들과 함께 협력하고 해결해나가서 이번 첫 미니 프로젝트를 마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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