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6일 화요일 개발일지
2024년 4월 16일 화요일
오늘은 오전에 매니저님이나 튜터님들과의 면담이 있었기 때문에, 1시간 정도 각자 공부를 하고, 조원분들이 다 계실 때 프로젝트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렇게 미니 프로젝트에 구현해야할 기능들을 좀 더 세분화 시켰고, 저는 그 중에서 어제 작업했던 EndPanel에 관련된 "결과에 점수 표시 → 남은 시간, 매칭 시도한 횟수 등을 점수로 환산"을 해야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그리고나서 매니저님의 면담 시간이 찾아와서 저의 면담을 담당해주시는 튜터님께 찾아가 인사를 드렸고, 매니저님께서는 여러가지 질문을 하셨습니다. 질문의 내용은 내일배움캠프에 합류하게 된 계기나 개발 공부 경험이 있었는지, 게임 개발자 취업이 목표인지, 최종 프로젝트 때 어떤 게임을 만들고 싶은지, 등등 다양한 질문을 해주셨고, 저는 생각나는대로 답해드렸습니다.
면담시간이 끝나고 점심시간이라 밥을 먹으면서 쉰 다음, 2시가 되자 아까 맡았던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일단 먼저 EndPanel에다가 다시하기 버튼만이 아닌 Main 화면으로 돌아가는 버튼하고, 다음 레벨로 갈 수 있는 Next 버튼도 만들었습니다. 그 후에 제가 추가해야할 매칭 횟수와 남은 시간, 그리고 점수 등이 기존에 만들었던 매칭 시도 횟수의 스크립트와 별반 다를게 없었기 때문에 유니티 내에서 텍스트 오브젝트를 복사한 후 위치를 맞추고, 스크립트 내에서 각각의 이름으로 변수를 만들었습니다. 그 다음에 매칭 횟수와 남은 시간에 관한 변수를 만들어 매칭 횟수는 Matched 함수가 실행되고 나서 카드가 매치가 되었을 때, matchSuccess += 1; 을 넣어 해결하고, 남은 시간은 게임이 끝났을 때, 남은 시간 변수에 시간을 빼주어 해결하였습니다. ( reminingTime -= time; )
public void TimeScore()
{
//남은 시간 대비 점수
if (reminingTime >= 15.0f)
{
score += 30;
}
else if (reminingTime >= 10.0f)
{
score += 20;
}
else if (reminingTime >= 5.0f)
{
score += 10;
}
}
그 다음, 남은 시간 별로 추가 점수를 주기 위해서 새로 함수를 만들어 if문에다가 남은 시간이 15초보다 높다면, 30점을 추가로, 10초 보다 높다면 20점을 추가로, 5초보다 높다면, 10점을 추가로 주는 기믹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나서 적용을 하는데, 게임이 끝나고 나서도 점수를 계속 무한으로 더하는 문제가 났습니다. 무슨 문제인지 확인해봤더니, 게임을 종료해주는 로직이 2가지가 있는데, 첫번째가 시간이 30초가 되었을 때, 두 번째가 카드를 다 맞췄을 때인데, 점수 주는 로직을 둘 다 적용시켜서 났던 문제였습니다. 정확히는 시간이 30초가 되서 끝나는 로직쪽은 업데이트 문인 것도 있고, 애초에 타임 오버로 게임이 끝나면 남은 시간이 없기 때문에 추가 점수를 줄 필요가 없어서 두 번째 카드를 다 맞췄을 때에만 적용시키면 되는 문제였습니다. 그렇게 문제를 해결하고 팀원분들에게 공유를 하였습니다.
다른 팀원분들도 자신이 작업한 것을 바로바로 공유를 해주셨는데, 작업량이 많았는지 약간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어찌저찌 해결한줄 알았지만, 최종으로 확인해본 결과 제가 작업한거나 다른분이 작업한게 다 날아가 버렸습니다... 물론 깃허브에 로그가 남아 있어서 크게 문제가 될 건 아니였지만, 팀원분들도 깃허브에 저장된 프로젝트를 되돌리는 방법이나 자세하게 다루는 방법을 몰랐기 때문에 그냥 하나하나 다시 해결하는 방향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최종으로 작업했던 로그
https://github.com/LuBly/A1SA/commit/0b85552e03edfed3aa2bc9947f72b8b66d2da46c
Retry Button · LuBly/A1SA@0b85552
RryNoel committed Apr 16, 2024
github.com
https://github.com/LuBly/A1SA/commit/563e04d57f61ec749d8b0b44eef4496bb1138579
Merge branch 'main' of https://github.com/LuBly/A1SA · LuBly/A1SA@563e04d
RryNoel committed Apr 16, 2024
github.com
아마 원인이 작업하던 스크립트가 많은 것이 겹쳐서 생긴 문제가 아니였나 싶습니다. 그래도 처음으로 개발자로서의 에러 경험? 같은 것을 체험했고, 했던 작업을 다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복습하는 시간도 되고, 유니티를 더욱 잘 다루게 될 수 있는 경험이 된 것 같습니다. 그래도 내일 깃허브 강의가 있기 때문에, 깃허브 관련해서 좀 더 배우게 된다면 앞으로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나지 않게 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내일도 파이팅~!